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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삼공 325 머플러 다이(DIY) - 장착편B튜너 이삼공 라이프 2020. 11. 24. 21:41
머플러 언박싱 포스트를 올린지 꽤 돼서 기억도 되살릴 겸
사진 한 장 다시 보면서 오늘의 포스트를 시작하는게 좋을 것 같지요?
기록적으로 가물었던 지난해 검정색 무광칠로 일단 변신에는 성공^^ 요때의 기분학상으론 바로 작업하여 달아 주고 싶었지만
아마수준의 실력도 그렇고 혹시 있을지 모를 난관에 대처할 방법을 생각해 보느라
몇일 더 뜸을 들였습니다.
이유를 들자면 무엇보다...
첫째 실전경험부족
둘째 작업환경
셋째 연장 등을
거론 할 수 있지만 셋째는 핑계 밖에 안 될 것 같고
경험부족이 더 문제일 것이라 생각하지만 일단 부딪혀 보며 방안을 찿기로 합니다.
그래서 날을 택일 합니다.
모년 모월 금요일 오후!
넵 만약을 모르니 금요일을 D데이로 잡았습니다.
혹시라도 중간에 '문제'가 있어도 "일요일까진 끝낼 수 있지 않겠어?"라는 평범하지만 나름 다소 전략적인 결정!
여기서 '문제'란 [스쿠프 프로젝트]와 [프로젝트325]를 진행하면서 일찌기 보고 경험한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미스터칸과 작크의 도움이 없었다면 혼자서 해결이 어려웠을 '난관'을 말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325 진행 중 발생한 '난관'을 말해주는 사진자료입니다. 화살표로 가리킨 연결부위(플랜지) 볼트가 풀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난이도"
사실 작업의 난이도는 높지가 않습니다.
이론적으로 얘기한다면...
머플러를 붙잡고 있는 볼트만 모두 다 풀면 탈착완료.
탈착 후 다시 새 머플러를 역순으로 연결해주면 이론상으론 장착완료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상 일이란 쉬운 일이 어려운 일이 될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수십년의 정비경험을 갖고 있는 미스터칸이나 역시 수십년간 철자재를 다뤄 온 작크 정도
수준이라면 두사람 모두 이런 상황에 봉착해도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나고 그만한 실력과 장비도
갖추고 있지만 저처럼 위크엔드 미캐닉 수준인 경우 완전 쥐약이나 다름 없습니다.
위 상황에서 미스터칸은 아래 사진처럼 먼저 다운파이프부터 3번 머플러까지 배기시스템 전체를
탈착한 후 위 사진처럼 잘라서 버렸습니다. 어차피 배기시스템 전체를 교환하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또 다른 이유는 연결부위의 고정볼트가 붙어버려 쉽게 풀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과거 프로젝트325 진행시 325i와 마찬가지로 325e 경우에도 이렇게 전체를 탈거했던 적이 있습니다. 제조사에 따라 3파트로 나눠진 경우도 있지만 순정품은 이렇게 캣과 머플러 2파트(둘)로 구성되어 있지요.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캣 부분은 다운파이프와 한 몸체로 제작되었습니다.
아래 순정 배기시스템의 부품 구성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운파이프+캣 부분 머플러 부분 하지만 제 경우 이런 상황에 처하게 되면 우선 머리가 허옇게 변할 것입니다.
왜냐면 다운파이프부터 머플러팁까지 길이가 거의 4미터는 족히 될 것이고 무게 또한 장난이 아닌데
그렇게 긴 [물건]을 그것도 차 밑에 들어가서 혼자 처리하려면 온갖 방법을 동원해도 쉽지 않을 테니까요.
그래서 공략방법을 구상 해 본 결과
3단계로 나눠 작업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1. 사전 정찰 및 준비
2. 헌 머플러 탈착
3. 새 머플러 장착
우선 현장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선 먼저 차를 들어 올려야 하고
아래와 같이 수공구를 사용하여 들어 올리기로 합니다.
잭스탠드를 이 정도 높이로 들어 올리려면 공구를 최대치로 올려도 부족하기 때문에 밑에 판을 깔아 높이를 보완했습니다. 왼쪽이 비엠에 들어있는 잭이고 그 옆은 스쿠프에 들어있던 잭입니다.
스쿠프 잭으로 들어 올리다 잭포인트 부근의 언더코팅칠이 엄청 까졌습니다.
비엠에는 비엠 순정잭을 사용하는 것이 정석인가 봅니다.다음 순간... 젝스탠드 설치완료
그사이 325는 공중부양! 잭스탠드는 만약을 모르니 2개를 사용합니다. 그 다음은 일사천리!
캣(Catalytic Converter) 연결부위부터 머플러까지 연결부위를 주욱 정찰 아니 점검을 해 본 결과
우려했던 부분의 상태는 문제가 없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과거 프로젝트 진행중에 탈착하면서 미스터칸이 볼트를 새것으로 교체한 덕분인 것 같습니다.
고마워요 미스터칸!
그래서 WD40 윤활제만 열심히 뿌려 준 후 탈착을 위한 연장 준비에 들어갑니다.
다만 자동차정비 전용 파워툴이 없어서 연장은 일단 모두 수공구로!
어쨌든 간만에 어깨 근육과 팔 근육 좀 기르게 될 것 같은 예감이..ㄷㄷ
"정비경험"
위크엔드 미캐닉 수준이지만 그렇다고 머플러 정비경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차종은 다르지만 오래 전에 518i( E28)용 머플러를 손수정비로 교체한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집 차고에서 한 것이 아니고 작크네 DIY 정비소 리프트를 빌려서 했고 518은 머플러
길이도 짧고325처럼 듀얼익조스트 타입이 아니라 무게도 훨 가볍고 길이도 짧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초보수준으로도 한결 수월하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머플러 무게"
그럼 325 머플러의 무게는 얼마나 될까요?
저울에 올라가 무게를 재고 있는 중입니다. 제가 직접 측정해 본 결과입니다.
92.1킬로는 몸무게를 더한 것이라
새머플러의 실중량은 22.1킬로입니다.
그런데 오리지날 비엠 머플러는 이 보다 훨 무겁습니다.
제 생각엔 대략 24-5킬로는 쉽게 넘길 것 같고 25-27킬로 사이가 되지 않을까요?
"탈착"
작업은 정말 간단 명료합니다.
되면 순식간에 해결되는 것이고 속 썩이려면 군데군데 복병이 기다리고 있게 될 것입니다.
먼저 머플러 통부분을 붙잡고 있는 곳부터 공략합니다. 이어서 파이프 중간부분!
사진이 좀 흐려서 안습이네요..ㅠ .머플러를 중간에 잡아주는 고무인데 윤활제를 흠뻑 뿌려줬습니다. 이 부분은 열도 많이 나는 부분이라 걱정도 되었는데 생각밖으로 쉽게 풀려서 그나마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다만 안쪽 볼트 1개는 연장이 잘 안들어가서 솔직히 쬐끔 고전은 했지요^^ 그리고 헌 머플러와 새 머플러가 맞절을 하는 순간!
고무망치 주위에 상자가 많이 보이는 것은 탈착보다는 장착을 위해 높이를 맞추느라 생각해 본 것인데... 이 아이디어도 보기좋게 실패로 끝났어욤..ㅠ 자크네 정비소에서 할 때는 장비가 많아서 편했는데 집에서 하려니 부족한 것.. 투성이 ㅎㅎ 하지만 불평하면 지는 것이니 계속 고고 GO! "장착"
일단 탈착을 마쳤으니 바로 장착으로 들어가야 맞지만
다 내린 김에 군데군데 녹이 난 볼트나 브래킷 등에 방청제를 고루 발라주느라 시간이 좀 걸려서
결국 다음날로 작업이 순연되었습니다.
다음날 마침내 장착을 시작합니다!
집에서 작업하니까 좋은 점은 그야말로 제 맘대로입니다.
힘들면 쉬다 하고
집에서 밥먹고 하라면 밥먹고...
아시죠?
"존 말로 할 때 먹을래 아님 한대 맞고..?"
유압잭을 동원하여 일을 좀 쉽게 해보려고 꾀를 썼는데 뒤쪽이 무거워서 맘대로 안 되더군요..ㅠㅠ 결국 온몸으로 해결했다는...ㄷㄷ 이렇게 해서 교체작업은 큰 어려움 없이 마칠 수 있었습니다.
장착후 사진을 찍지는 않았는데 앞으로 다른 일로 장착된 사진이 있으니
기회 될 때 소개하겠습니다^-
작업중 몇 번 들어 올렸다 내렸다 하다가 새로 칠한 부분이 긁히고 해서 마음은 아프지만
그렇다고 당장 녹이 슬거나 할 것도 아니니 장착에 대해선 만족스럽게 생각하며 마지막으로
차체와 닿는 부분이 없는지는 억지로 잡아 흔들어 보고 당겨 보며 장착 후 있을지 모를소음발생에 대해 최대한 대비해 봅니다.
이상으로 머플러 설치에 대한 포스트를 마치며 다음편에선 장착후 현재까지 제품에 대한
사용후기 겸 평가를 함 준비해 다시 뵙도록 하겠습니다.
- B튜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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