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가 부쩍 더 눈에 띄는 이유가 뭐지?
국내 수입차시장은 독일 팀이 거의 평정한 것이나 다름 없는 것 같습니다.
관련 통계자료를 살짝 들여다만 봐도 알 수 있는 사실이지요.
실제로 유럽산 프리미엄 브랜드 4개 업체가 수입차 시장을 장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 주역은 B사 M사 A사 그리고 V사 를 손 꼽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V사는 볼보( Volvo )가 아닌 폭스바겐( Volkswagen )사를 말하는 것입니다.
국내는 벤츠와 비엠이 1위 2위를 지키고 있고 3 4위 자리는 폭스바겐과 아우디가 맡다가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 사건으로 국내판매가 주춤하는 사이 렉서스와 크라이슬러 볼보가 치고 올라왔던데
결국 그때 그시절로 다시 돌아가지 않겠어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국내 수입차시장이 지금 보다 더 보편화 되면 판매수량에 있어선
대중성이 높은 폭스바겐 그룹이 1위를 차지 하게 될 날도 올 것 같습니다.
폭스바겐은 디젤엔진 배기가스 사기극 때문에 어려울지도 모른다고요?
음.. 그 사건의 파장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폭스바겐의 팬까지 바꿔 놓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적어도 B튜너의 생각은 그렇습니다. 특히 유럽에선 더욱 그럴 것 같네요.
반면에 오늘의 주인공 볼보 사는 국내시장에서 그리 성공을 거두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적어도 얼마 전까지는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것이 볼보 자체의 문제 였는지 아니면 국내시장의 특성 때문인지
아니면 두 가지 모두 였는지를 간단히 설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단 발생한 일이고 팩트이니 그 결과를 인정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네??
요즘은 그렇지 않다고요?
네 저도 소식들어 쬐끔은 알고 있습니다.
최근 특히 볼보가 신차 출시를 이어간 이후로 볼보의 국내판매도 높은 신장세를 이어 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클릭 몇 번 하면 대충 조사가 끝나는 시대이고 또 정확한 통계 수치까지도 입수 가능하니까요.
사실 유럽의 경우 네델란드만 해도 상황은 국내와 크게 다릅니다.
일단 볼보에 대한 이미지 부터 무척 좋은 편입니다.
지금은 사라져 버린 또 다른 스웨덴 브랜드 싸브( SAAB )와 함께 말이지요.
볼보 하면 고급 브랜드 이미지로 떠오를 정도로 확고한 위치를 확보했다는 생각도 듭니다.
국산차 브랜드 이미지와 비교 한다면 아직은 1-2단계 위 상위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 구축해 놓은 것 같아 부럽기도 하네요.
잠시 보여드릴 사진이 있습니다.
위에서 볼보 얘기하다가 뜬금없이 퇴근시간 차 밀리는 장면울 보여준 이유가 궁금하실 텐데요..
그 이유는 아래의 관련사진울 한 장 더 보면서 이야기를 계속하겠습니다.
화살표로 가리킨 3대의 차와 관련된 공통분모는 브랜드가 모두 볼보라는 것입니다.
멀리서 독특한 브레이크 등만 보고도 볼보인지 알 수 있겠지요? 볼보 동호회 클럽의 떼달리기도 아니고
볼보 차량이 서로 꼬리를 물고 가는 이런 장면은 연출이 아니라면 국내에선 일상적으로 접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국내는 독일차 4중주라고 해도 될 만큼 독일브랜드 쏠림 현상이 아주 심한 편이지만
이런 장면을 목격하게 되면서 유럽 특히 네델란드에서의 볼보 인기가 더욱 궁금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인기 이유에 대해선 조사를 더 하고 새로운 포스트를 준비하여 다시 뵙도록 하겠습니다.
- B튜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