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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엠더블유 M1 - 퍼스트 M 머쉰
    B튜너 비엠더블유 BMW 2021. 4. 10. 18:48

     

    M1의 그라데이션 페인트 처리된 바디 칼러가 가히 예술적 수준이지요?  출처ㅣ독일 AMS

     

    7080 그러니까 70년도 말 80년초(1979-1980) 프로카(Procar) 모터스포츠 부문에서

    선풍을 일으켰던 미드엔진(mid-engine) 리어드라이브(rear-drive) 방식을 채택한 M1입니다.  

     

    이탈디자인(Ital Design)의 지우지아로가 디자인 한 M1은 본래 마세라티 사에서 조립될

    예정이었으나 마세라티가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독일의 카브리올레

    (cabriolet=convertible) 전문회사인 Baur사에서 수제작되어집니다. 

     

     

     

     

    출처ㅣ독일 AMS

     

     

     

     

    M1의 심장입니다.

    24밸브 3.5리터 인라인(in-line) 방식의 6기통엔진으로 출력은 277마력입니다. 

    요즘 기준으론 약소한 느낌이 들지도 모르지만 동일한 엔진으로 당시 레이싱버젼으로

    제작된 것은 850마력짜리도 현존합니다.

     

    여하튼 M1에 사용한 엔진은 훗날 2세대 5시리즈(E28)에 채택됩니다.  
    M5 모델의 심장을 말하는 것입니다. M1 엔진의 성능을 약간 업그레이드하여 기존

    양산되는 5시리즈 새시로 부활하였으니까요. 근본적으로 M1에 사용된 엔진과 동종의

    엔진이지만 출력은  약간 증대되었습니다. 

     

    참고로 유럽형 M5의 파워는 286 마력이며 차량의 무게는 1430 Kg입니다. 
    반면에 미국에서 판매된  M5의 경우 미국 안전기준과 기술제원을 충족시키다 보니

    차도 더 무거워지고( 1.5톤이 조금 넘는 1551 Kg ) 출력은 243마력으로 오히려 더 줄어

    들어 전체적인 동력성능은 유럽형에 비해 떨어지는 편입니다.

     

     

     

     

     

    출처 ㅣ 독일 AMS

     

    고스트뷰(ghost view) 사진이지만 당시 M1의 기술적 진면목을 느껴보고자 합니다^0

     

    - B튜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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